내장지방은 각종 질병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탄수화물 음식을 줄이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내장지방을 줄일 수 있는 7가지 원칙을 소개합니다.
복부비만 판단 방법: 허리둘레 측정
복부비만은 허리둘레로 진단합니다. 남성은 90cm, 여성은 85cm 이상일 때 복부비만으로 정의합니다. 허리둘레는 양발 간격을 25~30cm 벌리고 서서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해 측정합니다.
내장지방 줄이는 식습관: 탄수화물 줄이기
삼겹살 등 고기의 비계를 안 먹어도 뱃살이 나와 고민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흰쌀밥, 면, 빵 등 탄수화물 음식부터 줄여야 합니다.
식사량 조절과 식성 변화
내장지방을 줄이려면 식성부터 바꿔야 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식욕을 증가시키므로, 싱겁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선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식 섭취와 내장지방
밥을 덜 먹어도 출출할 때 간식을 즐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단맛이 강한 과자 등 가공식품들을 가까이 한다면, 이는 내장지방 감소에 방해가 됩니다.
술의 열량과 내장지방
모든 종류의 술은 열량이 높습니다. 뱃살을 빼기로 했다면 술부터 줄여야 합니다. 안주까지 먹는다면 다이어트 효과가 사라집니다.
식이섬유와 단백질 섭취
다이어트 전문가는 식사를 시작하기 전에 채소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먼저 먹으라고 당부합니다. 또한, 내장지방을 빼려면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내장지방 감소를 위한 운동
빠르게 걷기, 비탈길 오르기 등 유산소, 근력 운동도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전날 모임으로 저녁을 늦게 먹었으면 아침을 건너 뛰고 점심을 먹는 것도 시도할만 합니다. 14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면 혈당과 인슐린이 떨어져 내장지방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